공작소/애니제작 요모조모

애니메이션 용어 정리 (프레임&콤마)

시키피 2021. 9. 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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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은 정지된 장면을 빠르게 넘기며 착시를 일으키는

사기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지화면을 필름 속에 넣고 반복하면

마치 움직이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 

 

반복되는 정지화면을 

바로 "프레임(Frame)" 혹은 "콤마(コマ)"라고 부릅니다.

 

 


 

애니메이션은 주로 몇 프레임을 사용할까요?


 

애니메이션은 24 fps를 주로 사용합니다.

(FPS _Frame Per Second : 초당 프레임 수를 뜻)

그리고 그 24장을 어떻게 쪼개 쓰느냐가

바로 콤마의 역할이지요.

 

 

* full frame
필름이 초당 24장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주로 극장판 애니나, 미국 애니에 많이 사용합니다.

 


* Limited Frame

주로 일본 TV 판 애니에서 많이며
2 콤마, 3콤마, 4콤마 -> 12장, 8장, 6장의

작화를 1초에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Ex)

2콤마 애니라면,

원래 한 장씩 찍어야 하는데 

몰래 2장씩 찍어서

24장 찍을 거 12장만 찍어도 되는 느낌이랄까요?

 

 

물론 풀 프레임으로, 또는 프레임을 추가하고 또 추가해서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을 만들면 좋겠지만

 

제작비를 빼놓고 생각할 수 없는 부분이라,,,,,

TV 판 애니메이션의 경우

24 fps 3 콤마 촬영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프레임 개념이 너무 어렵다면!

 

디즈니가 미친 작화를 시전하던 시절,,, 제작자들의 심정

 

"프레임 수가 높다? 그럼 움직임이 더 부드럽다~"

 

정도로 생각해도 좋을 것 같아요

 


 

끝으로..

 

모든 영상들이 다 같은 프레임 레이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24,30 등 다양한 프레임 레이트로 나눌 수도 있고

1,2,8 콤마 등 다양한 초단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결국 감독이 표현하고자 하는 걸 전달 행위가 아닐까 싶은데요.

산업 시장에서야 '분업'을 위한 '약속'이기에 지켜야 하지만

표현을 위한 예술 행위로써, 애니메이션을 창작하신다면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담에 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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