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소/애니제작 요모조모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프리 프로덕션)

시키피 2021. 9. 6. 00:00
728x90
반응형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애니메이션은 크게 3가지 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리 프로덕션 (Pre Production)

프로덕션 (Production)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제작 형식에 따라 약간의 차이점이 있지만

큰 틀은 비슷 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1. 프리 프로덕션 (Pre Production)

 

시나리오 - 디자인/설정 - 콘티

 



1) 시나리오 (각본)

 

시리즈를 구성하며, 원작자가 있을 경우 협의를 통해

스토리를 이끌어나갈 기본 틀을 형성하고

작품의 뼈대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2) 디자인

 

크게는 캐릭터 설정 / 미술 설정 이 있습니다.

 

* 캐릭터 디자인

전체적인 틀(나이, 성별, 성격 등등) 이 세워졌다면,

그에 맞는 캐릭터 디자인을 시작합니다.

 

원작이 있는 경우는 어느 정도 형태가 잡혀있어, 

'원작의 캐릭터'를 -> '애니화' 시키는 작업을 거칩니다. 

만화 속 네즈코와 탄지로
귀멸의 칼날 애니메이션 캐릭터 설정표 

 

 

오리지널 애니의 경우 원작 애니와 달리

말 그대로 '처음!' 등장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더더욱 캐릭터 디자인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디자인이 잘 된 캐릭터를 뽑자면

 SSSS 그리드맨의 "타카라다 릿카"와 "신죠 아카네"를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신조 아카네(좌) 타카라다 릿카 (우) / 신조 아카네의 검은 머리 설정안

위의 두 이미지를 보면

확연히 다른 작화 스타일과, 캐릭터 성격 등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캐릭터와는

저~~~~언혀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릿카의 초기 설정이 아카네와 많이 닮지 않았나요?ㅎㅎ)

타카라다 릿카 (좌) 신조 아카네 (우)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과정인 만큼

대중에게 먹힐만한 캐릭터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 그렇다면

 


 

오리지날이야 그렇다 쳐도, 어차피 원작도 있는데

설정이 왜 필요할까요?

 

 

애니메이션은 다수가 모여서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작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를 통일하는 "기준" 이 잡혀야 하는 거죠

 

한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설정들

 

 캐릭터의 나이별, 상황별, 앵글, 소품까지도 모두 세세하게 기록하는 이유입니다.

 

 

 

* 미술 설정

 

애니메이션은 영화와 달리 배경을 직접 그려야 하기 때문에

배경도 기준이 꼭 필요합니다. 

 

이러한 큰 틀을 보고, 캐릭터들이 어디서 어떻게 연기할지 대략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거죠,

귀멸의 칼날 배경 설정

 


 

사실 모든 설정들이 매 순간 딱딱 들어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청자들이 이상함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애니를 감상할 수 있는 건

제작자들이 설정과 같은 기초공사를 튼튼히 해두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은 프리 프로덕션 단계의 마지막

콘티로 찾아뵙겠습니다.

 

담에 또 봐요

x3x

728x90
반응형